PS1에는 주옥같은 게임들이 많아서 epsxe나 ssspsx 같은 PS1용 에뮬레이터가 아직도 위용을 뽐내고 있다(혹은 PS2에뮬이 아직 안정되지 않아서...?)



epsxe 에 대한 설명은 조금만 뒤져봐도 나오고 설명도 아주 상세히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여기서 다시 소개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ePSXe에 대한 설명이 아주 자세하고 친절하게 되어있는 커피님의 블로그를 링크하는 것으로 끝내도록 하자.
커피님의 홈페이지

플러그인은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forums.ngemu.com/downloads.php? ··· id%3D104


문제는 ePSXe의 비디오 플러그인이 되는 Pete's OpenGL2 Driver 라는 녀석이다.현재 2.9버전까지 나와있고 앞으로 업데이트 예정은 없어보이는데 이 플러그인에 있는 쉐이더 이펙트에 대해서는 도데체 제대로 설명해 두고 있는 페이지가 국내에 없었다. 다행히도 일본쪽 페이지에 이 쉐이더 이펙트에 대해 매우 상세하게 설명해 놓고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번역을 하기로 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아래에 소개하는 내용은 http://psemu.jpn.org/ (새 창으로 열기)하위디렉토리에서 그대로 가져왔음을 미리 밝혀두며 링크에서 연결되는 페이지는 당연히 번역하지 않으며 이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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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s OpenGL2 의 쉐이더에 대해

Pete's OpenGL2플러그인 및 쉐이더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곳:http://www.pbernert.com/ (새 창으로 열기)

DirectX9 이상에 대응하는 비디오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GeforceFX 이상、Radeon9500이상. 최근 intel의 온보드 같은 DirectX9 대응비디오카드도 있긴 하지만 성능이 부족하다)

저가형 비디오카드나 GeforceFX5600은 쉐이더기능이 빈약하므로 추전하지 않는다.

비디오카드의 드라이버는 최신것으로 갱신하여 주십시오.

충분한 성능을 가졌으면서도 내부X해상도에서 very high를 선택할 수 없는 Radeon1xxx 보다 이전 Radeon의 상위기종(역주 : 9XXX대를 말하는 듯....)에서는 쉐이더를 사용하여 안티알리어싱을 걸어서 내부X해상도 very high급의 화질을 얻을 수 있다.

내부 XY해상도를 양쪽 다 very high로 하고 쉐이더를 마구 쓰고자 할 때에는 Geforce6600GT이상, Radeon1600이상에서 VRAM256MB이상의 비디오카드를 추천한다.
내부 X해상도를 high로 떨어뜨리면 좀 저급의 그래픽카드도 가능.

*사용법
Pete's OpenGL 설정화면에서 Fullscreen Filtering 으로 설정한다.
Shader effects에 체크. 드롭다운박스에서 선택. 이펙트의 강도는 레벨에서 선택.
shader effect 중에 추가할 수 있는것은 3과 5. 1,2,4는 내장.

1은 전체를 필터로 부드럽게 만든다.
2는 흑백화해서 부드럽게 한다.
4는 내부필터로 풀스크린 안티알리아싱

3은 gpuPeteOGL2.vp/fp파일을 사용
5는 gpuPeteOGL2.slv/slf파일을 사용 쉐이더파일을 놓는 장소는 기본적으로는 에뮬본체의 폴더 안쪽의 shaders폴더.
폴더는 변경가능.「...」버튼으로 폴더를 바꿀 수 있다.
기본인채로라면 에뮬마다 shaders폴더를 만들 필요가 있으므로 폴더를 따로 지정하는 게 좋다.
3,5에서 필터를 전환하려면 폴더를 바꾸면 된다.

게임에 따라 필터종류를 바꾸고 싶을 때는 ePSXeCutor로 개별설정을 보존한다.


*종류

참고사이트
Pete씨의 게시판에 공개되었지만 사이트에서 직접적으로는 배포하고 있지 않은 쉐이더를 모아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vertex/fragment program이라고 하는 것은 3: ARB program (gpuPeteOGL2.vp/fp)용. 파일명이gpuPeteOGL2.vp/fp 이다
GLslang program이라고 하는 것은 5: GLSLang(gpuPeteOGL2.slv/slf)용. 파일명이gpuPeteOGL2.slv/slf 이다.

추천하는 것은 안티알리어싱이 깨끗한 guest(r)의Sal GLSL shader。Hi-rez의2xSaI과 병용하면 좋다.
쉘 쉐이딩으로 애니메이션같이 되는 CARTOON SHADERS도 게임에 따라서는 재미있다.
크래쉬밴티쿳이나 사루겟츄나 록맨DASH 등의 3D게임에 추천. 3D게임이라도 레이싱이나 격투등 리얼지향적인것에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

2D에서는 ShadeX_Maruke가 매우 깔끔하다. 다른 2D쉐이더에 비해 문자를 읽기도 쉽다. 하지만 매우 무겁기 때문에 내부XY해상도는 high/high가 한계일듯. 2D게임이라면 내부해상도를 very high로 올려도 별 효과가 없으므로 문제 없다. texture filtering이나 Hi-rez texture는 없게 설정 --------------------------------------------------------------------------------

Pete씨의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는것들만 정리

Pete's "Broken glass" shader (깨진유리처럼 된다)
커스텀GLslang shaders에서 텍스쳐가 어떻게 쓰이는가를 표현하기 위함 GLslang program

Pete's "Multitexture demo" shader (멀티텍스쳐의 데모)
커스텀GLslang shaders에서 텍스쳐가 어떻게 쓰이는가를 표현하기 위함 vertex/fragment program

Pete's "Gray" shader (흑백화)
화면을 흑백화하는vertex/fragment program

Pete's "Simple Blur" shader (심플한 뽀샤시)
전체화면에 뽀샤시를 건다 vertex/fragment program

Pete's "Brightness" shader (밝기 변경)
화면을 밝게 만든다 GLslang program

Pete's "Rotation" shader (화면을 90도 회전)
90도 화면을 회전시킨다 GLslang program

Pete's "Scale2x" shader (Scale2x알고리즘으로 화면을 깨끗하게 한다)
Scale2x알고리즘을 써서 화면을 깨끗하게 한다 GLslang program

Renee Cousins' "Pseudo Median" shader (의사중앙치)
OGL2/XGL2 plugin의 화면을 개량한다 Renee Cousins가 만든 vertex/fragment program

Renee Cousins' "Pseudo Median + Luminance" shader (위의것에 밝기조절을 추가했음)
OGL2/XGL2 plugin의 화면을 밝게 한다 Renee Cousins가 만든 vertex/fragment program

Luigi's "Blur AA" shader (뽀샤시로 안티알리어싱) * updated November 07, 2004
화면전체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Luigi가 만든 vertex/fragment program

quest(r)씨가 제작한 파일들 :guest(r)'s shader collection (124 KByte Zip-File)
quest(r)씨의 쉐이더 파일은 모두 Pete氏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게시판에는 Pete씨 사이트에 새로운 버전의 shaderpack이 공개되어 있다.

shaderpack1.1에서의 변경점

- 컬러 쉐이더를 삭제
- Cartoons (애니메풍) shaders 개정
- 새로운AA(안티알리어싱) shaders 를 추가하고 옛날버전을 삭제
- 2x and 4x GLSL (HqFilter) shaders 의 부분 수정 --------------------------------------------------------------------------------

이하 guest(r)'s 의shaderpack내의 파일에 대해

AA (Bloom) Shaders

- FSAA(풀스크린 안티알리어싱)이펙트로써 사용한다

- 세세한 톱니현상을 거의 제거해낸다

- Version 1 은 조금 가장자리가 하드하다。1280x1024에서 내부해상도very high가 효과적

- Version 2 보다 많은 뽀샤시를 건다.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낮을 때 효과적

SaL GLSL shader

- 매우 빠른 AA(안티알리어싱) shader

- 2D게임:추천하는 설정은 2xSaI texture, texturefiltering 없음、내부해상도를 high이상 (shaderlvl.2)

- 3D게임:몇몇 비디오카드는 내부X해상도를 very high로 할 수 없지만 SaL은 그런 카드에서 AA이펙트로써 쓰이면 더욱 깨끗한 화면이 된다

2xGLSL shader

- 내부해상도가 달라도 사용가능

- 최적은 640x480처럼 플레이스테이션 원래의 2배 해상도

- 추천 설정: 표준textures, texture filtering없음, fullscreen smoothing없음, shader level 4

- 추천 게임: 2D게임

2xGLSLHqFilter shader

- 깨끗하게 부드러운 효과를 적용한다

- 매우 느리다. 통상 640x480에선 충분히 빠르다.

- 내부해상도가 달라도 사용가능

- 최적은 640x480처럼 플레이스테이션 원래의 2배 해상도

- 추천 설정: 표준textures, texture filtering없음, fullscreen smoothing없음, shader level 4

- 추천게임: 2D게임

4xGLSL shader

- 최적은 1280x960처럼 플레이스테이션 원래의 4배 해상도

- 추천 설정: 표준textures, texture filtering없음, fullscreen smoothing없음, shader level 4

- 추천게임: 2D게임

4xGLSLScale shader

- 최적은 1280x960처럼 플레이스테이션 원래의 4배 해상도

- 색은 보완하지 않는다 (적어도 눈으로 보이는 범위에서는)

- 추천 설정: 표준textures, texture filtering없음, fullscreen smoothing없음, shader level 4

- 추천게임: 2D게임

4xGLSLHqFilter shader

- 보기좋게 부드러운 효과를 적용한다

- 내부해상도가 달라도 사용가능

- 최적은 1280x960처럼 플레이스테이션 원래의 4배 해상도

- 추천 설정: 표준textures, texture filtering없음, fullscreen smoothing없음, shader level 4

- 추천게임: 2D게임 (original), 원래 해상도가 320x240인 2D와3D가 섞인 게임(lite)

OGL2Lookup shader

- observes the emulated OGL2 plugin render buffer first hand and real-time :)

- best used to determine game resolutions

Color Shader

- RGB채널의 휘도, 밝기, 콘트라스트(드라이버의 콘트라스트 기능), 채도를 조절할 수 있다

- 값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fragment file(gpuPeteOGL2.slf)을 메모장 같은 걸로 편집할 필요가 있다

AA-Color shader

- fragment file(gpuPeteOGL2.slf)을 편집해서 색설정 값을 변경가능

- 내부해상도VeryHigh-X 를 사용할 수 없는 비디오카드에서 보기좋은 화상이 나온다. (shader level 2)

- 추천 설정: textures필터 사용, shader level 2

- 추천 게임: 3D를 사용한 320x240게임

(Colored)Storybook shaders

- 예술적인 쉐이더

- 같은 폴더의 "gpuPeteOGL2_t1l.tga"를 쉐이더와 같은 폴더에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 필터나 fullscreen smoothing과 같이쓰면 더 좋아진다

- 추천 설정: shader level. 2-4, texture filterin 2, fullscreen smoothing ON

- 추천게임: 3D를 사용한 게임

CARTOON SHADERS

-"Class C"는 매우 속도가 빨라서 일반적인 비디오카드로도 잘돌아간다

-"Class B"는 좀 느리지만 좀 더 부드러워진다

-advanced Cartoon shaders 는 검게 변한 녹색을 커스텀할 수 있다+감색타입이 두개

Class B and C:

Cartoon shaders I:
- 검출된 끝자락에 검은 윤곽을 넣는다

Cartoon shaders II:
- 검출된 끝자락에 검은 윤곽을 넣는다
- 콘트라스트를 좋게 하기위해 몇몇 감색 과정을 행한다

Cartoon shaders III:
-검출된 끝자락에 검은 윤곽을 넣는다
-검은 윤곽의 두께, 색의 대비와 채도를 조절가능(gpuPeteOGL2.slf 를 메모장으로 편집한다)
- 추천설정: shader 레벨. 2-4, texture filtering 2, fullscreen smoothing ON
- 추천게임: 3D를 사용한 게임


*그 외 게시판에 공개되어 있는 것들

ShadX씨 작품
쓰기방지가 되 있어서 그런지 파악불가능
ShadX_Maruke 다운로드




Natural Vision(용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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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tian_maruke씨 작품

http://de.geocities.com/christian_maruke/main.html (새 창으로 열기)


C2D-HQ2x(1.11)


고속 HQ2x보정. 2xSaI 보다 정밀도가 높다
추천 설정:high-x,high-y, screen filtering ON, 텍스쳐필터 없음
2D게임, 3D게임 모두 OK

CComic(1.02)

셀 쉐이딩으로 애니메이션같이 된다. 색조도 밝게 보정된다
추천설정:2xSai, extended texture filtering
3D게임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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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aManJuno씨 작품

christian_maruke씨의 CComic를 개조한 것. 물감을 칠한 느낌이 극도로 강화되어 있다

[생략]


최종갱신시간:2007년07월24일 11시08분02초

2008/01/20 20:06 2008/01/2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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